브뤼겔의 ‘열두 잠언’(Twelve Proverbs)

피테르 브뤼겔(Pieter Bruegel the Elder)은 현실 속의 무거운 주제를 기발한 풍자와 해학으로 표현하는 화가이다. 그의 작품 중 ‘네덜란드 잠언’(Netherlandish Proverbs)이라는 작품이 있다. 한 마을에 사는 여러 사람의 일상 속에서 어우러지는 상황들을 네덜란드의 속담들과 절묘하게 엮어낸 작품이다. 이 작품을 소개하려는 것은 아니다. 이 작품과 거의 같은 해에 그린 <열두 잠언>이라는 작품을…

더보기

[빈센트 반 고흐] 사실주의와 인상주의

지난 회 글 [빈센트 반 고흐] 내가 칙칙하냐?에 대한 진중권 교수의 코멘트가 있었다. 인상주의가 아니라 사실주의입니다. 네덜란드에서 그린 칙칙한 그림은 사실주의, 파리에 와서 그린 색깔 들어간 건 인상주의. 초기 몇 작품만 인상주의고..전형적인 고흐 그림은 후기인상주의입니다. 후기 인상주의는 더 이상 인상주의라고 하기 뭐 해요. _진중권 지난 회 글 말미에 유럽에서 불어…

더보기

[CSS] 두 언어에 각각 다른 폰트 입히기

인터넷에서 전문적인 분야의 글쓰기를 할 때 일반적인 폰트로 구현이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령 헬라어, 히브리어 또는 프랑스어의 모음에 찍힌 à, é, è, ê, î, ô, ù, û 악센트나 세디 ç같은 철자, 또는 독일어의 움라우트 Ä, ä, Ö, ö, ß, Ü, ü, ß, 그밖의 전공상의 특수 기호들이 그렇습니다. 이런 문자들이…

더보기

bbPress 각 게시판 개별 검색 방법

bbPress의 검색 기능은 전체 게시판을 대상으로 하지요. 개별 게시판을 따로 따로 검색하는 기능이 아쉬울 때가 있습니다. 위젯을 사용해도 마찬가지입니다. 아래와 같이 해보면 그럭저럭 개별 게시판 검색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첫째, Function파일에 다음과 같은 함수를 만들어 줍니다. 둘째, 다음은 여러분이 사용하는 WordPress Theme의 Child 폴더에 /bbpress 폴더를 만들어 준 후…

더보기

[빈센트 반 고흐] 내가 칙칙하냐?

‘자기표절’이란 말이 있다. 연구 부정 행위로 규정한 용어 중 하나다. 자기가 자기 것에서 중복해 가져다 썼다는 뜻이다. 엄격하고 정직한 규정이라기보다는 등신 같은 규정이 아닐 수 없는데 1) 여섯 단어 이상의 연쇄 표현 일치, 2) 타인의 창작을 자기 것처럼 이용하는 따위를 금하는 표절 규정에 덧붙여 자기 작품에서조차 재활용을 삼가는 엄정 윤리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