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술

 
 
기호와 해석의 몽타주

저자: 이영진 | 출판사: 홍성사 | 출간일자: 2017년 2월 15일 | ISBN 9788936512163 | 275쪽 | 223*152mm. 이 책은 그 새로운 시각을 바탕으로 ‘영화에 기호로 담긴 진리’를 밝혀내려는 시도의 한 부분을 모아 엮은 것으로, 비교적 최근(대부분 2016년) 개봉된 영화들을 소재로 했다. <레버넌트>, <아노말리사>, <아가씨>, <부산행> 등 14편(우리 영화 6편 외국 영화 8편)의 영화를 다룬 이 책에서 저자는 해당 영화의 행간에 스민 중요한 기호들을 명확하게 짚어내고 그것들을 어떻게 읽어낼지에 초점을 맞추어 논지를 전개해 간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영혼사용설명서

저자: 이영진 | 출판사: 샘솟는기쁨 | 출간일자: 2016년 12월 23일 | ISBN 9788998003524 | 275쪽 | 223*152mm (A5신). 고대 심리학『데 아니마』를 누구나 읽기 쉽도록 해석한 책 | 『데 아니마』는 자연과학과 생물학적 필치로 이루어졌지만 고대 심리학으로 분류되는 아리스토텔레스의 명저이다. 이 고대 심리학 원전을 읽기 쉽도록 재구성한 책이다. 영혼을 소중히 여기는 모든 일반인은 물론 뇌과학자, 심리학자, 그리고 기독교인조차 ‘영혼에 관하여’ 어떻게 말해야 하는지를 펼쳐서 보여준다. (데 아니마는 ‘영혼에 관하여’라는 뜻이다.) 영양섭취능력, 감각능력, 운동능력, 욕구능력 등 영혼을 일종의 기능으로 이해했던 아리스토텔레스의 영혼에 관한 기본 명제들을 우리 현대인의 삶의 틀에 맞춰 석의해낸 저자. 영혼이란 알 수 없는 저 먼 하늘나라의 어떤 것이 아니라, 우리가 이 땅에서 먹고 느끼고 움직이면서 체험할 수 있는 실체로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이 책은 우리 삶의 실천서로 손색이 없다. ‘영혼사용설명서’인 셈이다.

 
 
철학과 신학의 몽타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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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이영진 | 출판사: 홍성사 | 출간일자: 2015년 10월 26일 | ISBN 9788936511203 | 280쪽 | 155 * 225 mm /521g. 『철학과 신학의 몽타주』는 중세의 어거스틴과 아퀴나스 그리고 칸트와 헤겔을 비롯하여 근현대에 이르는 12명의 철학자들이 각기 주창했던 여러 개념들 가운데 주요한 것들을 정리하여 소개하고, 그 개념들을 통해 ‘어디에나 있지만 어디에도 있는 것이 아닌’ 로고스의 본성을 입증해 보인다. 근대 자연과학의 발전과 더불어 유신론 범주에 그쳤던 신의 모습이 이신론, 불가지론, 불신론 등 다양한 형태로 등장해 온 흐름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각 시대를 지배한 가치체계로서의 신에 해당하는 존재의 명칭을 ‘누구의 신, 무엇’이라는 식으로 정리했다.

 
 
자본적 교회

출판사: 대장간 | 출간일: 2013년 01월 28일 | ISBN 9788970712819 | 160쪽 | 135 * 200 mm. 『자본적 교회』는 자신의 형상대로 창조한 하나님의 거짓된 모습을 소거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 책이다. 우리 사회에 가장 흔하게 목격될 수 있는 교회 구성 골격을 7개 요건으로 분할하고, 그것들이 갖는 경향들을 분석한다. 실제적으로 일어난 사례를 중심으로 엮어서 의도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저자: 이영진 | 출판사: 대장간 | 출간일: 2013년 01월 28일 | ISBN 9788970712819 | 160쪽 | 135 * 200 mm. 『자본적 교회』는 자신의 형상대로 창조한 하나님의 거짓된 모습을 소거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 책이다. 우리 사회에 가장 흔하게 목격될 수 있는 교회 구성 골격을 7개 요건으로 분할하고, 그것들이 갖는 경향들을 분석한다. 실제적으로 일어난 사례를 중심으로 엮어서 의도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내 안에 일곱 아니마

내 안에 일곱 아니마, 2012.8.20.
저자: 이영진 | 내 안에 일곱 아니마, 2012.8.20.

 
 
요한복음 파라독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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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이영진 | 출판사: 니드풀 | 출간일: 2011년7월7일 | 408쪽 | 223*152mm (A5신) | 571g | ISBN : 9788996679509. 도상해석학과 신학의 지평융합이라는, 성서읽기의 새로운 방식을 취하는 이 책은 그리스도교의 성서 가운데 요한복음 1장 17절의 디아(δια)라는 두 개의 희랍어 전치사 구조를 발견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그 구조가 지닌 조그마한 형식 하나를 가지고서 구약성서 전체에 상당한 개념사로 시작하여 이 복음서 수신자 공동체의 신학을 지나 근· 현대 사상과 개념에까지 이르는 제과정을 추적해냄으로써 요한복음에 관한 새로운 이해의 폭발력을 가져오는 성과를 남기고 있다.